메인콘텐츠 바로가기

봉생기념병원 (BONGSENG MEMORIAL HOSPITAL est. 1949) 전문센터/클리닉

이전 페이지로 이동
통합검색 입력란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 전문센터 > 전문센터/클리닉 > 혈관치료센터 > 말초혈관/투석접근센터

혈관치료센터

말초혈관/투석접근센터

말초혈관/투석접근센터는 혈액투석 환자의 혈관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높은 수술 성공률과 외과적인 혈관 관리가 가능합니다.

말초삽입중심정맥관 (PICC)

말초정맥에서 중심정맥까지 삽입하는 도관으로 단기간에서 중간단계의 치료시기(수주~6개월)에 사용됩니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며 기흉의 발생률이 낮고 합병증이 덜 발생합니다. 매번 치료 시 정맥주사를 위한 별도의 혈관확보가 필요없으며 말초혈관 주입 시 혈관 및 피부 손상을 야기하는 약물투약의 부작용을 방지합니다.

동정맥루 수술

동정맥루는 영구적인 것으로 자기혈관과 인조혈관으로 나눠지는데 혈관의 종류는 환자의 혈관 상태에 따라 수술을 담당하는 외과의사가 결정합니다. 수술 후 4-6주가 지나야 사용하게 되므로 신장내과 의사가 권유하는 시기에 혈관수술을 하여 미리 혈관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정맥-동맥을 이용한 동정맥루

표준적이고 일차적으로 고려되는 동정맥루는 손목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Brescia-Cimino 루입니다. 하지만 손목의 혈관 상태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는 좀 더 윗부분으로 혈관을 선택하여 수술할 수 있습니다.

인조혈관을 이용한 동정맥루

자가 동정맥루가 불가능한 환자에서 선택합니다. 직경 6mm 정도의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팔에 U자 또는 I자형으로 동정맥루를 만듭니다. 봉생병원 외과에서는 높은 수술 성공률과 외과적인 혈관 관리가 가능합니다.

혈액투석 동정맥루 경피적 혈관성형술

혈액투석이 불가능할 정도의 기능부전이 일어난 동정맥루를 인터벤션을 통하여 정상적으로 복구하는 시술입니다. 국소 마취와 최소 침습으로 간편하게 시술할 수 있습니다.

당뇨발 인터벤션 시술 (풍선혈관성형술, 스텐트삽입술)

당뇨성 족부 궤양이 발생하면, 초기에 재활의학과나 내과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상처 관리를 받으면서 항생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혈관이 좁아져 있어 상처까지 혈류가 통하지 않는 경우에는 좁아진 곳을 확장시켜주는 '풍선혈관확장술'과 ‘스텐트삽입술’이 도움이 됩니다. 풍선혈관성형술은 피부를 절개하여 혈관을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혈관을 찌르고 이를 통해 1~2mm 정도의 작은 관을 넣어서 시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