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봉생기념병원 (BONGSENG MEMORIAL HOSPITAL est. 1949) 전문센터/클리닉

이전 페이지로 이동
통합검색 입력란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 전문센터 > 전문센터/클리닉 > 여성 복강경 수술센터 > 난소종양/자궁내막증

여성 복강경 수술센터

봉생기념병원 여성 복강경 수술센터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종양, 자궁내막증, 골반유착, 자궁내막 폴립 등 다양한 부인과 질환의 대부분을 개복수술 없이 복강경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난소종양

자궁의 종양과 달리 난소의 종양은 악성종양(난소암) 여부를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소의 암은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소는 난자가 있어 여성 호르몬이 나오고 배란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난소에서는 여러 가지 혹이 생길 수 있는데 배란과정에서 생긴 기능성 낭종은 1~3개월 내 스스로 소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기형종, 점액종 등 조직학적 분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크기나 증상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혹이 커지거나 처음부터 5~6cm 이상인 경우, 내부에 액체 이외에 고체 성분이 있는 경우,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암이 아닌 경우 난소 전체를 절제할 필요 없이 복강경 수술로 혹만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자궁 내에 존재하지 않고 다른 곳에 존재할 때를 말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7% 정도에서 발견되며 생리통을 포함한 골반통이나 요통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골반 통증과 성교통, 생리불순, 불임입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여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과 임신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과 난소, 나팔관 등 여성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이 치료 원칙이며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을 사용하여 자궁내막증 조직의 대부분을 제거한다고 해도 미세한 병변까지 모두 제거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재발 가능성이 높은 편으로 수술 후에 약 3-6개월간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